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 늦어지는 이유

 

가임기 여성이라면 매 달 겪게 되는 생리. 규칙적인 생리주기가 틀어지면 몸에 이상이 있는지 혹 임신이 아닌지 하고 신경 쓰이고 걱정이 되실 텐데요. 생리가 늦게 시작하거나 주기가 안 맞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리통이 심해졌을 때도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초경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는 청소년이라면 조금 더 기다려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특히 생리 주기가 35일 이상 늦어진다면 일상생활에 있어 어려움이 많아지기 때문에 올바른 원인 파악과 해결이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여성의 생리주기는 28일이며 기간은 3~7일 정도입니다. 생리통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생리 기간 중이 아닌데도 부정출혈 같은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거나 3개월 이상 생리가 시작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다낭성 난소 증후군

생리주기 이상의 대표적인 여성 질환으로 생각되는 것이 바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입니다. 혹시 생리불순을 가볍게 여기신다면 빠른 시일내에 산부인과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난임과 불임의 원인이 될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해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과도한 다이어트

대한민국 미의 기준중에 하나는 아름다운 몸매이죠? 연예인들의 마른 몸매를 보고 우리나라 여성들은 부러워하고 다들 똑같이 되고 싶어 합니다. 이러한 심한 다이어트가 생리 불순을 만들고 나아가 무월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과격한 운동과 절식같이 굶는 행위는 우리 몸의 심각한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여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하루 세끼를 잘 챙겨 먹으면 하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추천드립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모든 질병의 원인이며 여성 호르몬 분비가 적어지도록 만듭니다. 이것이 배란에 문제를 일으켜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신체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생리주기 또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4. 수면부족

충분한 잠을 자지 않을 경우 피로가 누적되게 되어 만성피로가 생깁니다. 따라서 몸의 면역체계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많은 업무와 각종 머리 아픈 고민거리에 하루 종일 시달리는 현대인들은 깊은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들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생활습관, 식습관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자기의 몸상태를 항상 잘 살피고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노력합시다. 그리고 두유도 생리불순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리주기를 규칙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 그리고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기만의 취미를 가져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