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건강에 좋은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들은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전자기기의 화면을 자주 오랫동안 바라보면서 일상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모니터 TV 등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로 인해서 눈 건강이 나빠지기도 하는데요. 이를 차단하기 위해서 블루라이트 안경도 많이 착용하곤 합니다. 요즘은 유튜브 같은 매체가 발달되어서 유튜브 화면을 오랜 시간 동안 보게 되어서 눈 건강이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저는 하루 종일 모니터 화면을 보면서 업무를 하다 보니 안구건조증이 심해지기도 했는데요.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는 몰랐는데 몇 년이 지나면서 눈 건강이 어느새 많이 나빠져있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눈 건강에 좋은 식품들을 찾아보고 매일 섭취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또한 백내장 녹내장 같은 질환이 요즘에는 젊은 층에도 나타나고 있는 만큼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마리골드 꽃에서 추출되며 시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황반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함유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황반변성이라는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반변성이라는 질환은 눈의 안쪽 망막 중심에 있는 황반이 노화나 염증 등에 의해서 기능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황반변성이 심해질 경우 시력을 완전히 잃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시켜줄 수 있고 눈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섭취는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아잔틴과 함께 많이 언급되는 아스타잔틴도 역시 황반을 구성하는 물질입니다. 아스타잔틴은 갑각류 같은 해양생물의 분포하는 붉은 천연색소로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망막의 혈액공급을 높여주기 때문에 평소에 전자기기의 사용이 잦은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5mg으로 시중에 다양한 건강기능식품들이 판매 중이니 여러 가지 비교해보시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식품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많이 추천하는 비율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으로 예를 들었을 때 5:1이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우리 몸에서 스스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꼭 제품을 통해서 섭취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섭취하는 시간은 식사 후가 좋다고 합니다.

 

디지털 기기의 사용이 대중화되면서 20~3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도 눈 노화가 발생할수있다고 합니다. 눈은 외부로 노출되어있기도 하고 하루 종일 사용하는 만큼 노화도 가장 빨리 진행된다고 합니다. 평소 눈이 침침하거나 흐릿하게 보이는 등 불편함이 있다면 꼼꼼하게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골라서 구매하도록 합니다. 또한 눈이 건조하다면 인공눈물을 점안해주거나 눈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