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

isfj 특징

제 티스토리 제목이기도 한 isfj 바로 저의 mbti 유형입니다. 몇 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mbti는 수많은 유튜버와 크리에이터들의 영상 콘텐츠가 될 만큼 큰 유행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아직 검사를 해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인터넷 검색창에 mbti 검사라고 간단하게 입력하면 사이트가 나타나니 한 번쯤 검사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검사 시간은 10분 내외로 소요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인구 비율 중 13퍼센트를 차지하는 isfj유형에 대하여 집중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sfj에서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isfj-A와 isfj-T 유형인데요. 크게는 관리자형으로 분류되고 용감한 수호자라고도 불립니다. 용감한 수호자 유형은 여러 가지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딱 한 가지로 성향을 정의할 수 없다고 합니다. 유명한 연예인들 중에는 나르샤, 나플라, 트와이스 다현, 비욘세 등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이 유형의 장점은 1) 든든한 조력자의 역할 입니다.

isfj유형은 주변 사람들을 지켜주려고 하는 성향이 강하며 내 사람이라고 생각된다면 뭐든 도움을 주려고 노력하고 부탁을 받았을 때도 흔쾌히 들어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뒤에서 묵묵히 지켜봐 주고 아낌없는 응원을 보냅니다. 

 

2) 신중함과 따뜻한 배려심입니다. 생각이 많은 isfj는 말이나 행동을 할 때 매우 조심스럽습니다. 따라서 남들이 봤을 때 진중하다.라는 평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감수성이 풍부하고 동정심이 많아 다른 사람의 이야기나 고민을 잘 들어주고 공감을 잘해줍니다.

 

3) 기억력입니다. 지인들을 만나거나 모임을 가질 때 사람들에 대한 단순한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소소한 특징들까지 모두 기억합니다. 실제로 제 아는 지인들도 제 기억력에 놀란적이 있습니다.

 

반면 isfj의 단점은

1) 예민함 입니다. 다소 개인주의적 성격으로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해서 간섭을 받는 것을 싫어하고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2) 기존의 방법이 유지되는 것을 선호한다입니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서 힘들어하는 편입니다. 안정한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합니다. 새로운 환경에 맞닥뜨리게 되면 불안하고 긴장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바뀌거나 즉흥적인 상황을 별로 즐기지 않습니다.

 

3) 생각이 너무 많다입니다. 다른 사람을 너무 많이 생각해 주느라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자기주장을 확실하게 말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속으로만 삭히다가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유형이 특히나 싫어하는 사람은 초면에 무례한 행동을 한다는 등 예의없는 사람, 자기가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지지 않는 사람, 줏대가 없이 말을 자꾸 번복하는 사람 등이 있습니다.